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직장인 신용대출 금리비교 후기(기업, 하나, 대구)

by 티스토리 애자 2023. 6. 25.

안녕하세요, 직장인들이 자주 사용하는 신용대출의 금리를 기업은행, 하나은행, 대구은행 별로 비교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어떻게 신청하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신용대출

적합성판단이란?

일반적으로 신용은 개인의 신용정보를 바탕으로 금리와 한도를 정해서 지급하게 됩니다.

이때 필요한 것이 신용을 해줘도 되는지 해서는 안되는지 판단하는 적합성 판단입니다. 적합성판단을 통해 통과한 사람만이 신청자격이 주어지는 것입니다. 

적합성 판단의 근거가 되는 것은 용도, 변제계획, 총 자산규모, 부채규모, 연간소득, 연소득 대비 고정지 출, 그리고 신용점수입니다.

여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연간소득과 신용점수, 그리고 부채규모입니다.


신용점수와 금리의 관계

신용점수가 800점 이상이면 쉽게 승인이 납니다. 점수가 높이 올라갈수록 미치는 영향은 금리와 한도입니다. 점수가 높을수록 한도가 많이 나오고, 금리 또한 낮아집니다.

반대로 신용점수가 낮다면 금리가 높아지겠죠?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신용점수를 관리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기준금리가 심사승인에 미치는 영향

최근에는 기준금리가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옛날과 같이 2프로대 금리가 나오지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래도 신용점수가 높다면 4% 금리까지는 나오고 있습니다. 기준금리란 중앙은행이 설정하는 금리입니다.

기준금리가 낮으면 심사승인이 쉬워지고 소비증가로 경기를 부양시키는 반면, 기준금리가 높아지면 심사승인이 어려워지고 경기 침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지금은 기준금리가 높아졌기 때문에 심사승인이 힘들고 금리 또한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초저금리 상품 비교하기

그렇다면 낮은 금리를 비교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그것은 바로 은행별로 금리를 비교하는 것입니다. 금리를 비교하는 것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저는 가장 확실한 방법인 토스를 이용해서 비교하는 방법을 소개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각 은행별로 금리를 비교하고, 신청자격과 금리, 그리고 한도를 알아보겠습니다.

토스앱을 이용해서 금리 비교하기

토스(Toss)란 대한민국기업이자 2015년에 설립된 스타트업기업입니다. 주로 하는 일은 금융앱인데 주식, 송금, 금융상품 소개, 계좌관리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가장주력으로 뽑히는 서비스는 증권과 금융서비스입니다. 

기업은행, 하나은행, 대구은행 직장인 금리비교

먼저 토스앱에서 직장인 상품을 선택해서 금리와 한도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비교한 사람의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성별남자
나이30대
회사규모중견기업
연봉4200만원
근무기간만 3년
자산1억이하
부채규모2000만원 이하
신용점수802점

결과는 어떻게 나왔을까요? 금리가 낮은 순서대로 기업은행의 I-ONE 직장인스마트론, 하나은행의 하나원큐신용대출 마지막으로 DGB대구은행의 IM직장인간편신용 대출순으로 이자율이 낮았습니다. 금리와 한도는 사진과 표를 참고해 주세요. 

신용대출 금리 비교



은행명금리한도
기업은행5.523%2,500만원
하나은행6.135%2,390만원
DGB대구은행7.95%1,800만원

금리가 가장 낮고 한도도 가장 많이 나오는 상품은 바로 기업은행의 아이원 직장인스마트론이었습니다(금리 5.5%, 한도 2,500만 원).

이렇게 간단하게 본인인증을 통한 조회만으로 내 신용도와 상환능력 그리고 부채규모를 판단해서 1분 만에 금리와 한도를 비교해주고 있습니다. 

이자율은 은행이 고객에게 자금을 제공할 때 수익을 얻기 위해서 부과하는 비용입니다. 기준금리와 가산금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기준금리는 앞서 말한 것대로 중앙은행이 정하는 것이고 이 가산금리가 상품을 만들어 내는 은행이 정하는 것이고 이것이 은행의 마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금리가 결정되는 기준은 대출기간, 금액, 신용도 등입니다. 대출상환 기간이 길수록 높은 금리가 적용되는 경향이 있고, 빌리고자 하는 금액이 높아질수록 그리고 신용점수가 낮을수록 금리가 비싸집니다. 그 반대라면 금리가 낮아집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은행과 금융기관에서의 금리차이가 어떻게 보면 심하게 난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이런 비교사이트를 이용해서 한도와 금리를 비교해 보시고 신청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매일 가는 은행 즉, 주거래 은행만 이용하다 보면 우대금리는 받을 수 있겠지만, 기본적인 가산금리가 높아 주거래은행이 아닌 다른 은행보다 이자율이 높을 수도 있습니다. 몇천만 원이면 큰 금액은 아니겠지만 만약 몇억이라면 0.1%라도 큰 금액의 차이가 될 것입니다. 

그리고 제1금융권이 아닌 새마을금고나 우체국대출등 제2금융권의 금리도 비교해 보고 국가가 지원해 주는 대출정책이 있는지도 자세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전국은행 사이트 목록

아래의 사이트를 통해서 대출을 비교해 볼수 있습니다. 


비은행예금취급기관


증권회사


보험회사


기타 금융회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