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신뉴스

업무시설 오피스텔과 주거용오피스텔, 어떤 것이 더 나을까요?

by 티스토리 애자 2024. 1. 31.

업무시설 오피스텔과 주거용오피스텔은 모두 사무실과 주거의 기능을 겸할 수 있는 건물입니다. 하지만 두 오피스텔의 법적근거, 세금, 전입신고, 주택수 등은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저는 업무시설 오피스텔과 주거용오피스텔을 비교해 보고, 어떤 것이 나의 목적과 상황에 더 적합한지 결정해 보았습니다. 저의 경험을 통해 업무시설 오피스텔과 주거용오피스텔의 차이점을 알아보고, 오피스텔을 선택할 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최근에 오피스텔을 구입하면서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오피스텔은 오피스와 호텔의 합성어로, 낮에는 업무를, 밤에는 숙식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사용하는 건물입니다.

저는 작은 사업을 하면서, 집에서도 일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원했습니다. 그래서 오피스텔을 구입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하지만 오피스텔은 업무시설 오피스텔과 주거용오피스텔로 구분되는데, 두 오피스텔의 차이점을 잘 몰랐습니다.

저는 업무시설 오피스텔과 주거용오피스텔의 차이점을 알아보고, 어떤 것이 나에게 더 적합한지 결정해 보았습니다. 저의 경험을 통해 업무시설 오피스텔과 주거용오피스텔의 차이점을 알아보고, 오피스텔을 선택할 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업무시설 오피스텔과 주거용오피스텔의 법적근거

업무시설 오피스텔과 주거용오피스텔의 가장 큰 차이점은 법적근거입니다. 업무시설 오피스텔은 「건축법」¹에 의해 일반업무시설로 분류되는 건물이고, 주거용오피스텔은 「주택법」에 의해 주택으로 분류되는 건물입니다.

이처럼 업무시설 오피스텔은 업무를 목적으로 사용되는 건물이고, 주거용오피스텔은 주거를 목적으로 사용되는 건물입니다. 업무시설 오피스텔은 주거용으로 사용할 수 없고, 주거용오피스텔은 업무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업무시설 오피스텔과 주거용오피스텔의 세금

업무시설 오피스텔과 주거용오피스텔의 또 다른 차이점은 세금입니다. 업무시설 오피스텔은 취득세, 부가가치세, 재산세, 종합부동산세, 양도세 등의 세금이 부과됩니다.

주거용오피스텔은 취득세, 재산세, 종합부동산세, 양도세 등의 세금이 부과됩니다.

업무시설 오피스텔은 부가가치세가 건물가액의 10%로 적용되지만,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주거용오피스텔은 부가가치세가 건물가액의 10%로 적용되지만, 국민주택규모 85㎡ 이하인 경우 건물부분 부가세 면세가 가능합니다. 업무시설 오피스텔은 취득세가 취득금액의 4.6%로 적용되고, 주거용오피스텔은 취득금액의 1.1%~3.5%로 적용됩니다.

업무시설 오피스텔은 재산세가 토지 0.2%~0.4%, 건물 0.25%로 적용되고, 주거용오피스텔은 재산세가 0.1%~0.4%로 적용됩니다. 업무시설 오피스텔은 종합부동산세가 합산되고, 주거용오피스텔은 종합부동산세가 제외됩니다. 업무시설 오피스텔은 양도세가 과세되고, 주거용오피스텔은 1세대 1주택의 경우 비과세됩니다.

 

 

업무시설 오피스텔과 주거용오피스텔의 전입신고

업무시설 오피스텔과 주거용오피스텔의 마지막 차이점은 전입신고입니다. 업무시설 오피스텔은 전입신고가 불가능하고, 주거용오피스텔은 전입신고가 가능합니다.

업무시설 오피스텔은 업무를 목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주민등록이 되지 않습니다. 주거용오피스텔은 주거를 목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주민등록이 됩니다.

업무시설 오피스텔은 임대를 놓을 때 전입신고를 하지 않는다는 특약을 해야 하고, 전입신고를 할 경우 손해배상을 명시해야 합니다. 이는 전입신로로 인해 1주택 양도세 비과세 혜택이 사라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전입신고를 하지 않음으로써 임차인이 갖게 되는 불안감은 전세권 또는 임차권 설정을 하시면 되는데요 보증금이 적고 많음에 관계없이 설정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저는 업무시설 오피스텔과 주거용오피스텔의 차이점에 대해 독창적인 키워드를 찾아서 후기를 써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