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전기차 보조금이 개편되었습니다. 보조금 지급 기준이 차량의 가격뿐만 아니라 배터리 성능, 재활용 가능성, 주행거리, 충전시설, AS서비스 등 여러 요소를 고려하게 되었습니다. 배터리의 효율성과 재활용률이 높으며, 충전시설이 많고, 주행거리가 긴 차량일수록 보조금을 더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2024 전기차 보조금 개편안의 주요 내용과 올해 출시될 전기차 중 보조금을 많이 받을 수 있는 차량을 소개합니다.
전기차 보조금 개편안의 주요 내용
환경부는 2월 6일 2024년도 전기차 보조금 개편안을 발표했습니다. 2024년도 전기차 지원 예산은 1조 7,340억 원으로 지난해보다 약 10% 줄어 들었습니다. 반면, 올해에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전기차가 출시되면서 오히려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는 평도 있습니다.
전기차 보조금은 성능보조금, 충전인프라 보조금, 혁신기술보조금, 택배용 전기화물차 추가보조금, 경유화물차 폐차보조금으로 구성됩니다. 성능보조금은 전기차의 1회 충전 주행거리, 충전시간, 배터리효율계수, 배터리환경성계수 등을 고려하여 지급됩니다.
충전인프라 보조금은 전기차 구매자가 자가용 충전기를 설치하거나 공동주택 충전기를 이용할 경우 지급됩니다. 혁신기술보조금은 전기차의 배터리 에너지밀도가 200Wh/kg 이상인 경우 지급됩니다.
택배용 전기화물차 추가보조금은 택배용으로 전기화물차를 구매할 경우 국비 보조금의 10%를 추가로 지급합니다. 경유화물차 폐차보조금은 경유화물차 보유자가 전기화물차를 구매하고 기존 경유화물차를 폐차할 경우 성능보조금에 50만 원을 추가로 지급합니다.
전기차 보조금의 상한은 전기승용차는 680만 원, 전기버스는 2억 5,000만 원, 전기화물차는 1억 5,000만 원입니다. 전기승용차의 경우 차량 가격이 5500만 원 미만인 경우에만 보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성능보조금 단가는 지난해보다 100만 원 감액되었으며, 1회 충전 주행거리에 따른 보조금 차등을 강화하였습니다.
전기차 중 보조금을 많이 받을 수 있는 차량+
보조금을 많이 받을 수 있는 차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 현대 아이오닉 5: 현대차의 첫 번째 전용 전기차 플랫폼인 E-GMP를 적용한 차량으로, 1회 충전 주행거리가 500km 이상이고, 18분만에 80%까지 충전할 수 있는 고속충전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배터리 에너지밀도도 200Wh/kg 이상으로 혁신기술보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차량 가격은 5000만 원대로 추정되며, 보조금을 받으면 4000만 원대로 구매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 기아 EV6: 기아차의 첫 번째 전용 전기차 플랫폼인 E-GMP를 적용한 차량으로, 현대 아이오닉 5와 비슷한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1회 충전 주행거리가 500km 이상이고, 18분만에 80%까지 충전할 수 있는 고속충전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배터리 에너지밀도도 200Wh/kg 이상으로 혁신기술보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차량 가격은 5000만 원대로 추정되며, 보조금을 받으면 4000만 원대로 구매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 테슬라 모델 3 스탠다드 레인지 플러스: 테슬라의 가장 저렴한 차량으로, 1회 충전 주행거리가 448km이고, 30분만에 80%까지 충전할 수 있는 슈퍼차저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배터리 에너지밀도는 200Wh/kg 이상으로 혁신기술보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차량 가격은 4990만 원이며, 보조금을 받으면 4000만 원대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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