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신뉴스

김치 흰곰팡이의 정체는 무엇일까? 먹어도 되는지, 먹는 법, 예방법까지 알려드립니다.

by 티스토리 애자 2024. 3. 6.

김치 참고 이미지

김치 흰곰팡이는 곰팡이가 아니라 효모에 의해 생성되는 골마지라는 물질입니다. 골마지는 독성이 없으므로 먹어도 되지만, 찝찝하다면 씻거나 가열해 먹는 것이 좋습니다. 골마지가 생기지 않게 하려면 산소와 효모와의 접촉을 막아야 합니다.

  • 김치 흰곰팡이의 정체는 무엇인가
  • 김치 흰곰팡이 먹어도 되나요
  • 김치 흰곰팡이 먹는 법
  • 김치 흰곰팡이 예방법

김치 흰곰팡이의 정체는 무엇인가?

김치를 오랫동안 보관하다 보면 김치 위에 하얀색의 곰팡이 같은 것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은 곰팡이가 아니라 골마지라고 부르는 물질입니다. 골마지는 김치의 효모에 의해 생성되는 물질로, 알코올과 향기성분을 만들어내는 역할을 합니다. 효모는 막걸리나 빵을 만들 때 필요한 물질로, 발효식품의 풍미를 향상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골마지가 생기는 이유는 김치의 발효 과정에 있습니다. 김치의 발효에는 유산균과 효모가 함께 관여합니다. 유산균은 김치의 초기 발효 단계에서 활동이 왕성하고, 효모는 후기 발효 단계에서 활동이 증가합니다. 유산균이 활동하면서 김치의 산도가 높아지고, 효모는 산도가 높은 환경에서도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산균이 활동을 줄이고 난 후, 효모에 의해 골마지가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김치 흰곰팡이 먹어도 되나요?

골마지는 김치뿐 아니라 장류나 술 등 물기가 있는 발효식품의 표면에 잘 생기는 물질입니다. 골마지는 독성이 없다고 밝혀졌으므로 먹어도 되지만, 혹시 모르니 물로 잘 씻어서 요리해 먹는 것이 좋습니다. 골마지가 생긴 김치는 하얗게 핀 부분을 걷어내고 물에 한번 씻어 가열해 먹으면 안전하다고 합니다. 골마지를 씻어두었다면 찌개나 반찬으로 활용해 먹으면 좋겠습니다.

 

김치 흰곰팡이 먹는 법

골마지가 생긴 김치를 먹을 때는 씻거나 가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씻는 방법은 김치를 김치국물과 함께 물에 담가서 골마지가 떨어지도록 살짝 흔들어준 후, 김치국물을 버리고 김치만 꺼내면 됩니다. 가열하는 방법은 김치를 끓는 물에 넣고 1분 정도 삶아주면 됩니다. 이렇게 씻거나 가열한 김치는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김치찌개, 김치볶음밥, 김치 콩나물국, 김치전, 김치 주먹밥, 김치 파스타 등이 있습니다. 다음은 김치찌개 레시피의 예시입니다.

 

김치찌개 레시피

재료

씻거나 가열한 김치 300g, 돼지고기 100g, 두부 1/2모, 대파 1/2줄기, 마늘 2쪽, 고춧가루 1스푼, 고추장 1스푼, 다시마 육수 2컵, 소금, 후추 약간

만드는 법

  1. 돼지고기는 한입 크기로 썰고, 두부는 2cm 정도의 크기로 썰어 줍니다.
  2. 대파는 어슷 썰고, 마늘은 다진다.
  3. 냄비에 기름을 두르고 돼지고기를 볶다가 살짝 익으면 김치를 넣고 함께 볶아줍니다.
  4. 고춧가루와 고추장을 넣고 잘 섞어준 후, 다시마 육수를 부어줍니다.
  5. 끓기 시작하면 두부를 넣고 중약불에서 15분 정도 끓여줍니다.
  6. 대파와 마늘, 소금, 후추로 간을 맞춰준 후 불을 끕니다.
  7. 뜨겁게 맛있게 드세요.

 

김치 흰곰팡이 예방법

골마지가 생기는 주요 원인은 산소와 효모와의 접촉입니다. 산소가 많으면 효모의 활동이 증가하고, 효모가 많으면 골마지가 많이 생깁니다. 따라서 골마지가 생기지 않게 하려면 산소와 효모와의 접촉을 최대한 막아야 합니다. 다음은 골마지를 예방하는 몇 가지 방법입니다 .

  • 김치를 담을 때는 김치국물이 김치를 완전히 덮도록 합니다. 김치국물이 부족하면 물을 더 넣어줍니다.
  • 김치를 담을 때는 김치를 꽉꽉 눌러서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합니다. 공기가 들어가면 산소가 들어가기 쉽습니다.
  • 김치를 담은 그릇은 밀폐가 잘 되는 그릇을 사용합니다. 밀폐가 잘 되지 않으면 공기가 들어가기 쉽습니다.
  • 김치를 보관할 때는 냉장고에 넣습니다. 냉장고는 산소가 적고 온도가 낮아서 효모의 활동이 느려집니다.
  • 김치를 꺼낼 때는 김치를 꺼낸 후에 김치국물을 잘 흔들어서 공기가 들어간 부분을 없애줍니다. 또한 김치를 꺼낼 때는 깨끗한 젓가락이나 숟가락을 사용합니다. 손이나 더러운 도구로 김치를 꺼내면 효모가 들어갈 수 있습니다.

김치 흰곰팡이는 곰팡이가 아니라 효모에 의해 생성되는 골마지라는 물질이며, 독성이 없으므로 먹어도 되지만, 씻거나 가열해 먹는 것이 좋습니다. 골마지가 생기지 않게 하려면 산소와 효모와의 접촉을 막아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