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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계약자, 피보험자의 권리와 의무
1. 청약철회
일반금융소비자인 보험계약자는 보험증권을 받은 날부터 15일 이내에 청약을 철회할 수 있으며, 보험회사는 철회를 접수한 날부터 3영업일 이내에 납입한 보험료 전액을 돌려드립니다.
단, 아래 계약은 청약의 철회가 불가합니다.
- 보험기간(보장기간)이 90일 이내인 계약
- 전문금융소비자가 체결한 보험 계약
- 청약일부터 30일 초과 시 (65세 이상 계약자가 전화TM로 체결한 계약 : 청약일부터 45일 초과 시)
- 회사가 건강상태 진단을 지원하는 계약
2. 계약취소
보험계약자는 아래 요건에 해당하는 때, 계약이 성립한 날부터 3개월 이내에 계약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 청약 시 보험약관 또는 청약서를 전달받지 못한 경우
- 권유, 청약 시 보험약관의 중요내용을 설명 받지 못한 경우
- 보험 계약자가 청약서에 자필서명(전자서명 포함)을 하지 않은 경우
3. 계약 전 알릴의무(고지의무) 및 위반효과
보험계약자 또는 피보험자는 청약할 때 보험회사가 서면으로 질문한 사항 등 중요사항*을 사실대로 알려야 합니다.
*중요사항이라 함은 보험회사가 그 사실을 알았더라면 계약의 청약을 거절하거나 보험가입금액 한도 제한, 일부 보장 제외, 보험금 삭감, 보험료 할증과 같이 조건부로 인수하는 등 계약 인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항을 말합니다.
만약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로 중요한 사항에 대하여 사실과 다르게 알렸을 때 회사는 별도로 정한 방법에 따라 보험계약자 또는 피보험자의 의사와 관계없이 계약을 해지하거나 보험금 지급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4. 계약 후 알릴의무(통지의무) 및 위반효과
보험계약자 또는 피보험자는 피보험자의 직업·직무 변경 또는 차량(이륜차, 원동기장치자전거(개인형 이동장치 포함) 등) 운전여부 및 운전 목적 등이 변경된 경우 지체 없이 보험회사에 알려야 합니다.
만약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로 중요한 사항에 대하여 사실과 다르게 알렸을 때, 회사는 별도로 정한 방법에 따라 보험계약자 또는 피보험자의 의사와 관계없이 그 사실을 안 날로부터 1개월 이내에 계약을 해지하거나 보험금 지급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5. 계약을 해지할 수 있는 권리
계약자는 손해가 발생하기 전에는 언제든지 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6. 위법계약을 해지할 수 있는 권리
계약자는 보험회사가 「금융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에서 정한 사항을 위반하여 체결한 계약에 대한 해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계약을 해지하려면 위법 사실을 안 날부터 1년 이내에 서면 등으로 해지요구서에 위반 사실을 증명하는 서류를 첨부하여 보험사에 제출해야 합니다. (단, 해당 보험 계약 체결일부터 5년 이내의 계약에 한합니다.) 보험계약자는 해지를 요구한 날부터 10일 이내에 수락여부를 통지 받을 수 있으며, 회사가 수락한 때에는 경과하지 않은 기간에 대해 일단위로 계산한 보험료를 돌려드립니다.
7. 보험료의 감액을 청구할 수 있는 권리
보험계약자는 보장받는 위험이 보험기간 중에 감소하거나 소멸한 때 보험료의 감액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보험료의 감액은 장래에 대해 그 효력이 있으며, 소급하여 적용되지 않습니다.
그 밖에도 피보험자에 대한 보장범위 내지는 담보를 줄이는 등의 계약 변경을 통해 보험료를 감액할 수 있습니다.
보험계약자, 피보험자의 권리와 의무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약관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계약 관련 유의사항
1. 계약의 무효
계약을 맺을 때에 보험의 목적에 이미 사고가 발생하였을 경우 이 계약은 무효로 합니다.
2. 만기환급금에 관한 사항
이 상품은 소멸성 순수보장성 보험이므로 만기시 만기환급금이 없으며 또한 보험계약 대출제도가 없습니다.
3. 해약환급금에 관한 사항
보험계약이 효력이 상실(무효 등)되거나 해지된 때에는 아래와 같이 보험료를 돌려드립니다. 다만, 보험기간 중 보험사고가 발생하여 보험금이 지급된 사실이 있으면 보험료를 돌려드리지 않습니다.
귀책 사유, 환급액 (으)로 구성된 표귀책 사유환급액계약자, 피보험자 또는 수익자의 책임 없는 사유 | 경과하지 않은 기간에 대해 일 단위로 계산한 보험료 |
계약자, 피보험자 또는 수익자의 책임 있는 사유 | 이미 경과한 기간에 대해 단기요율로 계산한 보험료 잔액 |
보험계약을 중도 해지시 해약환급금은 이미 납입한 보험료보다 적거나 없을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납입한 보험료 중 위험보장을 위한 보험료, 사업비 및 특약보험료를 차감한 후 운용 · 적립되고, 해지시에는 적립금에서 이미 지출한 사업비배당액을 차감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4. 보험금 수익자 지정에 관한 사항
보험계약자는 사망보험금, 장해보험금, 입원보험금 등 약관상 보험금 지급 사유가 발생하는 때에 회사에 보험금을 청구하여 받을 수 있는 사람(보험수익자)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보험계약자는 계약 체결(청약) 시 보험수익자를 지정 하실 수 있으며, 계약기간 중에도 수익자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5. 실손의료비 다수계약 비례보상
실손의료비를 보장하는 계약을 다수 체결하는 경우, 각각의 계약에 대해 다른 계약이 없는 것으로 가정해 산출한 보장 책임액의 합계액이 실손의료비를 초과했을 때 각 보험회사는 이 계약에 따른 보장책임액의 합계액에 비례하여 보험금을 분담·지급합니다.
따라서 계약 체결 시 반드시 피보험자 본인이 실손의료비를 보장하는 상품에 가입했는지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6. 실손의료보험의 상품 구조
기본형 실손의료보험은 급여 의료비 가운데 본인부담금을 보장하며, 실손의료보험 특별약관은 비급여 의료비를 보장합니다.
자기부담금은 보장대상의료비를 기준으로 각각 기본형은 20%, 특별약관은 30%씩 정률 공제합니다. 여기에 통원 의료비의 경우 최소 자기부담금(1~3만원)이 있습니다. (자기부담금에 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약관을 참조 바랍니다.)
7. 금융소비자보호법 제19조(설명의무)와 관련된 사항
일반금융소비자는 계약 체결과정 시 금융상품에 대해 설명을 요청하는 경우 금융상품에 관한 중요한 사항에 대해 설명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계약 관련 유의사항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약관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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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금 지급 관련 유의사항
1. 책임보험, 실손보상보험의 다수계약에 관한 사항
교통사고처리지원금, 벌금, 배상책임보험, 홀인원보험 등 실제 손해액에 기초하여 보상하는 보장의 경우 같은 위험을 보장하는 다른 계약이 있을 때에는 다수 보험계약에 중복 가입하더라도 발생한 손해액을 초과하여 보장하지 않습니다.
2. 보험금 지급제한 사항
회사는 피보험자(보험대상자)가 주거지를 출발하기 전과 주거지에 도착한 이후에 발생한 사고에 의하여 보험금 지급사유가 발생한 때에는 보험금을 드리지 않습니다.
보상하지 않는 손해
회사는 아래의 사유로 인한 손해는 보상하여 드리지 않습니다.
- 계약자, 피보험자, 보험수익자의 고의
- 피보험자의 임신, 출산(제왕절개 포함), 산후기
- 전쟁, 외국의 무력행사, 혁명, 내란, 사변, 폭동, 기타 이들과 유사한 사태
- 전문등반, 글라이더 조종, 스카이다이빙, 헹글라이딩, 수상보트, 패러글라이딩으로 인한 손해
- 모터보트, 자동차 또는 오토바이에 의한 경기, 시범, 흥행 또는 시운전으로 인한 손해
- 선박에 탑승하는 것을 직무로 하는 사람이 직무상 선박에 탑승하고 있는 동안 발생한 손해
- 기타 약관에 명시된 보상하지 않는 사항
위 유의사항은 보험금 지급에 관한 약관내용의 일부를 선별 요약한 것이므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약관을 필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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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금 청구 및 민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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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보험금 청구, 지급절차
- 접수(콜센터, 팩스, 인터넷, 고객센터 등 이용)
- 증빙서류 제출(보험금청구서, 개인정보동의서, 영수증 등)
- 담당자 배정 : 보험금 지급 심사
- 보험금(또는 손해액) 산정
- 보험금 청구결과 안내 및 보험금 지급
2. 예금자보호 안내
이 보험계약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해약환급금(또는 만기 시 보험금)에 기타지급금을 합한 금액이 1인당 "5천만원까지"(본 보험회사의 여타 보호상품과 합산) 보호됩니다. 이와 별도로 본 보험회사 보호상품의 사고보험금을 합산한 금액이 1인당 "5천만원까지" 보호됩니다. 단, 보험계약자 및 보험료납부자가 법인인 보험계약은 보호하지 않습니다.
3. 민원 · 상담 · 분쟁조정 연락처
이 보험계약과 관련하여 문의사항, 불만(민원)이 있거나 분쟁이 발생하여 조정을 원하는 경우 아래의 전화연락처, 홈페이지 등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구분, 보험회사, 외부기관 (으)로 구성된 표구분보험회사외부기관상담·민원 | DB손해보험 전화상담 1588-0100 홈페이지www.idbins.com
|
손해보험협회 02-3702-8500 www.knia.or.kr |
금융감독원 국번없이 1332 www.fcsc.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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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쟁조정 | 한국소비자원 국번없이 1372 |
보험계약자 및 피보험자의 권리와 의무, 계약 관련 유의사항,
보험금 지급 관련 유의사항, 보험금 청구 및 민원을 확인하고 이해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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